(주)상화가 발행하는 <마스레터>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에 대해 탐구하고, 뉴미디어 아트와 관련된 최신 트렌 (주)상화가 발행하는 <마스레터>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에 대해 탐구하고, 뉴미디어 아트와 관련된 최신 트렌드를 전달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영감을 찾고 있다면, 지금 바로 <마스레터>를 구독해 주세요. 😊
Media·Art·Robotics·Space Letter by Sangwha |
|
|
2024 파리 올림픽 D-43
2024 파리 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파리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린 것은 1924년 이후 정확히 100년 만인데요. 이번 올림픽은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개최됩니다. 이미 파리 곳곳은 축제 분위기로 후끈 달아올랐다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이번 올림픽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
|
|
이번 올림픽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성입니다. 주최 측은 탄소 배출을 대폭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예를 들어, 올림픽 선수촌은 모든 에너지를 히트펌프와 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받도록 설계됐고, 선수촌 내에는 에어컨을 전혀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번 올림픽 경기장은 95%의 기존 시설을 활용하고, 나머지 5%도 대회 후 재활용을 위해 철거가 용이하게 설계되었는데요. 이러한 노력 덕분에 이번 올림픽의 탄소 배출량은 2012년과 2016년에 비해 절반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
|
|
파리 올림픽은 아이코닉한 랜드마크에서 경기가 펼쳐진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해요. 에펠탑과 샹드마르스 공원에서는 비치발리볼, 유도 등의 경기가 열리고, 베르사유 궁전에서는 승마와 근대 5종 경기가 개최됩니다. 이외에도 그랑팔레, 콩코르드 광장 등에서도 경기가 펼쳐집니다. 특히, 이번 개막식은 센강을 배경으로 하계 올림픽 최초로 '야외에서 무료'로 펼쳐지는데요. 약 만 명의 선수들이 국가대표단 전용 보트를 타고 파리의 유명 명소를 거쳐 센강을 따라 이동하며 세레모니를 펼친다고 해요. 주최 측은 최소 60만 명이 개막식에 참여할 것이라 예상하며, 역대급 개막식을 예고했어요. |
|
|
파리 올림픽에서는 최첨단 기술도 빼놓을 수 없어요. 인텔은 AI 기반의 운동 분석 기술 'AI.IO'를 통해 선수들의 훈련을 지원하고, 제온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8K 엔드투엔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스트리밍은 AI를 통해 영상을 자동으로 구성해 보여준다고 하죠. 또한, AI를 활용해 선수들을 향한 사이버 테러와 소셜미디어 학대를 막는 시스템도 운영됩니다.
UAM(도심항공교통)도 주목할 만한데요, 파리 드골 공항 등 5곳에 버티포트가 설치되어 에어택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승객을 태운 UAM 운항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셔터스톡 |
|
|
2024 파리 올림픽은 명품 디자인으로도 주목받고 있어요. 세계 최대 명품 그룹 LVMH가 프리미엄 스폰서로 참여하기 때문인데요. 올림픽 메달 케이스는 루이뷔통(Louis Vuitton)에서 제작하고, 올림픽 메달은 주얼리 브랜드 쇼메(Chaumet)가 디자인했습니다. 쇼메는 메달에 에펠탑 철 조각을 장식으로 사용해 특별함을 더했어요. 포스터는 에르메스와 협업으로 유명한 위고 가토니(Ugo Gattoni)가 맡았어요. 두 장의 포스터를 합치면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는데, 이는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구분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성화봉은 프랑스 디자이너 마티외 르아뇌르(Mathieu Lehanneur)가 디자인했는데, 상하단을 대칭으로 만들어 평등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점이 눈에 띄네요. |
|
|
* 뉴스레터 제작에 사용된 이미지는 IOC의 Editorial use 가이드라인을 준수했습니다. 단, 해당 이미지를 재배포할 경우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
글로벌 기업의 올림픽 마케팅 향방은?
올림픽이 열리는 해가 되면 많은 기업들이 분주해지죠. 하지만 2020 도쿄 올림픽(코로나 팬데믹)과 2022 베이징 올림픽(미·중 무역전쟁) 때는 국제정서상 많은 기업이 직접적인 홍보나 광고를 자제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은 다를 것 같습니다! 100년 만에 열리는 파리 올림픽이자, 엔데믹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하계 올림픽이며, 유로 2024 등 국제 스포츠 대회가 연속해서 열리는 점 등 유럽을 포함해 전 세계가 이번 올림픽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번 올림픽 개최를 위해 최대 규모의 지원을 한 LVMH 그룹의 여러 브랜드가 올림픽 기간 내내 노출될 예정이죠.
우리나라 기업 중 유일하게 올림픽 공식 파트로 참여한 삼성의 경우, 지난 4월 29일부터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125번가에 ‘삼성 올림픽 체험관’을 오픈했습니다.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프랑스 건축가 장 누벨(Jean Nouvel)과 협업해 체험관을 디자인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삼성은 올림픽 기간 올림픽 파크, 선수촌, 미디어센터 등에 ‘삼성 올림픽 체험관’을 추가로 오픈하고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갤럭시 언팩 행사도 파리에서 진행할 예정인데요. 예년보다 2주 정도 앞당겨 파리올림픽이 개막하기 전 갤럭시 신제품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올림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겠죠!
|
|
|
P.S. 올림픽이 종료되면, 2024년 파리 올림픽과 함께 펼쳐진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
|
|
🌏 6월 주요 박람회 소식
* 제목을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국방 관련 기술교류와 정책설명회, 민·군 간담회, 전문세미나 등을 통해 방위산업의 발전과 관련 기업의 판로 개척 등을 모색하는 행사,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참여.
AI 기술을 중심으로 상품, 서비스의 제조·생산에서부터 유통과 물류, 소비의 과정에서 적용되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로봇, 보안 등 최첨단 기술과 솔루션 소개 (글로벌 기업 다수 참여)
동시개최 : 인공지능&빅데이터쇼, 시큐테크쇼, 로보테크쇼, 디지털 유통·물류대전
수도권 유일의 해양특화 전시회로, 국내외 대·중형 조선소(현대중공업, HJ중공업 등) 및 첨단 해양장비 관련 기업(KAI, STX엔진, 금호마린테크 등) 참가.
국내 유일의 태양광 전문 전시회, 세계 배터리&충전인프라, 에너지저장시스템, 분산에너지 엑스포와 2024 탄소중립산업포럼 동시 개최.
메타버스와 AI 기술을 접목한 산업별로 운영하여 4가지 주제를 다루는 특별전 구성. 롯데 칼리버스, 더샌드박스, 현대백화점, 큐브엔터테인먼트 등 폭 넓은 산업군의 주요 기업 참여 예정.
LED, OLED, ICT 융합 디스플레이 및 사이니지 등 광융합산업 분야의 최신 기술과 혁신 제품, R&D와 기업 지원 계획 등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
|
|
|
🔍상화가 알고싶다 상상을 현실로, 체험콘텐츠그룹
CES, MWC 등 글로벌 전시회부터 국내외 박물관, 체험관, 홍보관까지! 상설, 비상설 전시의 모든 경험 요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곳! 기획부터 현장 매니징까지, 새롭고 놀라운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창의력과 열정을 뿜어내는 상화의 엔진, 체험콘텐츠그룹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
|
|
Q: 체험콘텐츠그룹을 소개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체험콘텐츠그룹은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고자, 전시 및 체험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그룹입니다. 기획 단계부터 컨셉, 스토리텔링 등 체계적으로 기획안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며, 현장 운영과 사후 관리까지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실행하고 있어요. 그야말로 A부터 Z까지 모두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죠! 🛠️✨
Q. 주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나요? A. 저희는 상설, 비상설 전시를 가리지 않고 관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요. 비상설 프로젝트로는 매년 CES, MWC와 같은 세계적인 박람회에서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전시 및 체험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이번 CES 2024에서는 SK그룹 전시관의 원더글로브와 댄싱카, HD현대 전시관의 Twin Xite VR 체험, 현대차 전시관의 수소테이블과 SDV 아키텍처를 운영했어요. 이 프로젝트들은 글로벌 전시 매거진 '이그지비터(EXHIBITOR)'에서 선정한 BEST OF CES 2024 TOP 20에 모두 선정되었답니다. 🎉🏆 상설 전시나 체험관, 홍보관 등도 다수 개발하고 있는데요. 현대모비스 마북 기술연구소의 디지털 기술 홍보관 'M.TECH 갤러리', SM엔터테인먼트 본사에 설치된 'Play@Kwangya' 미디어월 전시 등 국내 상설 홍보관 및 전시, 중국 난징 'IC Innovation Museum' 등 해외 상설 전시관도 저희가 기획하고 조성했답니다. 작년에는 미국 LA에 있는 Samsung Experience Store(SES) 2층에 삼성 갤럭시 액서세리 브랜드 'The Slash B Slash(SLBS)' 스튜디오를 설계, 시공했어요. SLBS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
|
|
글로벌 전시 매거진 이그지비터(EXHIBITOR) 선정 BEST OF CES 2024 / 출처 : (주)상화 |
|
|
SLBS studio in LA (Samsung Experience Store) / 출처 : (주)상화 |
|
|
Q. 체험콘텐츠그룹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저희 그룹의 가장 큰 장점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 시도하지 못하는 것을 해낸다는 점이에요. 상화는 EX디자인팀, 메타개발그룹, R&D그룹, COLD FRAME 등 공간 설계부터 콘텐츠와 솔루션을 개발하는 그룹이 있어서, 좋은 기획만 있으면 못 하는 게 없죠. 창의적인 기획력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를 완벽히 수행해 '역시 상화는 다르다'는 말을 들으면 정말 기분이 좋아요. 😎
|
|
|
Q.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A: 한 번을 하더라도 색다르게, 고객에게 놀라운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면 저희를 찾아주세요. 언제나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
|
|
💯이주의 탐구
관객을 몰입하게 하는 기술, 인터랙티브(Interactive)
오프라인 공간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노출하고, 또 사람들을 끌어올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비법 중 최근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바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체험입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경험 설계를 위한 이론과 기술 등을 소개해 볼게요!
|
|
|
상화의 인터랙티브 체험 솔루션 및 콘텐츠 모음 영상 / 출처 : (주)상화 |
|
|
몰입 이론(Flow Theory)과 UX 디자인 원칙
본립도생(本立道生)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죠. 기본이 서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인터랙티브 체험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최신 기술이나 트렌드를 무작정 따라 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그 전에 먼저 기본적인 원칙을 세우고 이에 맞는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소개할 이론과 원칙을 먼저 적용한다면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몰입 이론과 UX 디자인 원칙은 게임,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어요!) |
|
|
‘몰입 이론(Flow Theory)’이란?
미국의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가 제안한 이론으로, ‘몰입(Flow)’이란 사람들이 활동에 완전히 빠져들어 큰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해요. 몰입 이론을 인터랙티브 분야에 적용해 보면, 관객이 몰입 상태에 도달하게 하려면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필요해요.
|
|
|
명확한 목표 :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사용자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어요.
빠르고 분명한 피드백 : 활동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 해요.
도전과 능력의 균형 : 활동의 난이도와 개인의 능력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있어야 해요.
행동과 인식의 합일 : 활동을 하는 동안 자신이 그 활동의 일부가 된 것처럼 느껴야 해요.
집중력 있는 환경 : 외부의 방해 요소 없이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해요.
활동 자체의 보상 : 결과보다는 과정, 활동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해요. |
|
|
'UX 디자인(UX Design) 원칙'이란?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원칙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지침과 기준을 말해요. UX 디자인은 인터랙티브 경험을 설계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인터랙티브 설계 시 지켜야 하는 주요 원칙을 살펴볼까요?
|
|
|
유용성(Usability) :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지 유효성(Effectiveness) : 사용자가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 직관성(Intuitiveness) : 사용자가 아무 설명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매력성(Attractiveness) :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지 접근성(Accessibility ) : 다양한 사용자(장애를 가진 사람들 포함)가 접근할 수 있는지 |
|
|
인터랙티브 체험을 위한 주요 기술 정리.zip |
|
|
1. 키오스크 / 터치스크린
정보를 검색하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키오스크를 설치하거나, 터치스크린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어요. 사용자들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정보를 찾고,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요.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하나입니다.
|
|
|
롯데월드타워 미디어 스탠드 & 테이블 / 출처: (주)상화 |
|
|
2. 인터랙티브 월
큰 터치스크린을 벽면에 설치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브랜드의 스토리나 제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스마트 디스플레이와 웹/앱을 연동하는 인터랙티브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
|
|
CES 202 현대모비스 인터랙티브 월 전시 / 출처: (주)상화 |
|
|
3. 센서 및 제스처 인식 기술
사용자의 위치, 움직임, 소리 등을 감지해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하는 센서 기술, 손동작을 통해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는 비접촉식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제스쳐 인식 기술 등도 인터랙티브 체험에 많이 사용돼요. |
|
|
상화 COLD FRAME 내부 R&D 프로젝트 'THE DOOR' / 출처 :COLD FRAME 유튜브 |
|
|
4. AR(증강현실) 기술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AR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앱을 개발하거나, 전시 공간에 AR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겹쳐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품의 내부 구조를 시각화하거나,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
|
서울시 '플레이어블 서울 프로젝트' 놀이존 AR 미러 / 출처 : (주)상화 |
|
|
5. VR(가상현실) 기술
사용자가 몰입형 가상 현실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VR 기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특정 공간을 VR 체험 구역으로 만들어 실감나 경험을 제공해요. (상화는 로봇어트랙션과 VR 콘텐츠를 결합한 체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
|
|
CES 2024 HD현대 Twin Xite VR 체험 / 출처 : (주)상화 유튜브 |
|
|
6. MR(혼합현실) 기술
현실 세계에 가상 오브젝트를 투사해 사용자가 이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홀로그램 방식이나, MR 헤드셋(비전프로, 홀로렌즈 등)을 사용해 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환경을 경험하게 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
|
|
삼성 갤럭시 기어 S3 홀로그램을 활용한 언팩 행사 / 출처 : (주)상화 |
|
|
7.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행동에 반응하는 프로젝션을 통해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영역을 지나가면 프로젝션이 이에 반응해 새로운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보통 라이다(LiDAR) 기술과 프로젝션 매핑을 결합해서 많이 진행해요.
* 라이다(LiDAR) : 레이저를 이용해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주변 환경의 3D 지도를 생성하는 기술 |
|
|
에버랜드 슈팅고스트 인터랙티브 어트랙션 / 출처 : (주)상화 유튜브 |
|
|
8. RFID 및 NFC 기술
사용자에게 RFID/NFC 태그가 부착된 카드나 팔찌를 제공해, 특정 포인트에 태그를 인식시키면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해요. 이를 활용해 게임도 진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여러 포인트에서 태그를 수집해 미션을 완수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
|
|
9. AI 기반 인터랙티브
AI는 인터랙티브 분야에서도 활발히 연구와 실험이 진행되고 있어요. 미디어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이 대표적인데요. 관객의 뇌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추상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변환하는 등 실험적인 미디어아트를 선보이고 있죠. 우리나라에도 레픽 아나돌의 작품 '희노애락'이 63빌딩에서 상설로 전시되고 있어요. |
|
|
각각의 인터랙션 기술이나 방법은 단독으로 사용될 때도 있지만,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인터랙티브 솔루션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아요! |
|
|
(주)상화는 분야별 전문 그룹과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맞춤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싶거나, 자사의 제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소개하고 싶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 |
|
|
<마스레터>는 융복합 콘텐츠 솔루션 기업 (주)상화가 발행하는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 상화 SNS 바로가기 👇 |
|
|
(주)상화
sangwha@sangwha.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112길 12, 02-6352-4222
|
|
|
|
|